고객지원

쉽다를 100% 활용할 수 있는 이용방법 및 기타사항을 안내합니다.

이용방법

[EXW 조건/해상FCL 수입] 수출자 공장에서부터 컨테이너 해상수입하는 경우

#EXW조건 #EXW수입 #EXW해상수입 #포워더 #포워딩 #컨테이너수입

2-2.png

안녕하세요, 디지털 수입물류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입니다.

EXW 조건으로 컨테이너 단위의 수입을 진행하시게 되는 경우, 쉽다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어떤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EXW 조건이란? 영어 그대로 해석하면 EX(~앞) + WORK(공장)의 합성어입니다. 두 단어를 합성하여 인코텀즈의 형태로 해석하자면 수출자가 상품을 생산한 뒤 해당 물건을 '공장 앞'에 놔두었을 때 업무가 종료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수입기업은 수출자의 공장에서부터 운송을 책임져야 합니다. 조금 더 상세하게 파고들자면 수출자는 상품을 생산하는 업무만 책임지면 되기에, 비어있는 공 컨테이너에 상품을 상차하는 작업부터 수입자의 몫이 됩니다. 물론 이를 직접하진 않겠죠? '쉽다'와 같은 포워더에게 이를 의뢰하여 업무를 처리하게 됩니다. (*해당 상차비를 수입자가 지불하지 않길 희망하신다면 '수출자'와 FCA 조건으로 무역조건을 협의하셔야 합니다.)


크게 수입에 대한 대금은 '상품원가 / 물류비 / 관부가세'로 이루어지는데요. EXW 조건으로 협의 되었다면 물류비를 산출하기 위해 '수출자(판매자)'에게 문의 후 '포워더'에게 전달해야 할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출자에게 문의할 내역]

상품 픽업지 주소

컨테이너 유형/사이즈/수량

해외 경유지 항구명


[수입자가 확인할 내역]

국내 경유지 항구명

최종도착지 국내 주소


위 5가지 정보를 포워더에게 전달하시면 됩니다. 소량화물로 진행될 때와 다르게 화물의 부피/중량 정보가 아니라 '컨테이너 유형/사이즈/수량' 정보를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해당 정보는 물건을 준비하고 포장하는 '수출자'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정보를 '수출자'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쉽다를 이용하시면 번거로운 이메일 / 유선 문의가 아니라 온라인 상으로 견적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수입함을 가정해보겠습니다.]

  1. 상품 픽업지 주소: 101 street, TOKYO
  2. 아이템명, 컨테이너 유형/크기/수량: 가전제품, 20DRY*1대
  3. 해외 경유지 항구명: 요코하마항
  4. 국내 경유지 항구명: 부산항
  5. 최종도착지 국내 주소: 서울시 종로구 종로 6 5층 (주) 셀러노트


컨테이너 수입운송의 경우, 상품을 수령할 국내 최종도착지 주소가 '컨테이너'를 수용할 수 있는 곳인지에 대한 정보도 필수입니다. 불가한 경우에는 항구에서 컨테이너에 담긴 화물을 모두 꺼낸 뒤, 일반차량으로 적재 후 운송해야 합니다. 우선 본 사례에서는 '가능'함을 전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견적 확인을 위해 '쉽다 - 실시간 견적조회'로 이동합니다. (URL: https://www.ship-da.com/realtime)



[STEP 1] 운송방법 / 출도착지 / 인코텀즈

그림1.png


(1) 운송방법: 컨테이너 수입운송의 경우, '해상'으로 진행됩니다. '해상'을 선택합니다.

(2) 출발지선택: '쉽다'에 수출자 출고지에서부터 픽업을 의뢰할 것이기에 '내륙'을 선택합니다.

(3) 내륙주소: '출발지 국가'는 '일본'을 선택하고, 수출자로부터 확인한 상세 내륙주소를 입력합니다.

(4) 경유지항구: 수출자로부터 확인한 '경유지 항구'를 입력합니다.

※ 수출자가 주로 이용하는 항구를 문의하신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출자로부터 확인이 어려운 경우, 구글맵 등에서 가장 가까운 항구를 확인하신 후 검색 및 선택하시면 됩니다. (쉽다 측에서 이후 출고지 주소를 확인하고 가장 최적의 항구로 정정합니다.)

(5) 도착지선택: 국내 항구까지만 의뢰를 원하시면 '항구'를 최종도착지까지 운송의뢰를 희망하시면 '내륙'을 선택합니다. (본 사례에서는 최종도착까지 의뢰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진행합니다.)

(6) 경유지항구: '내륙'으로 진행할 경우 어떤 항구를 거쳐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최종도착지 주소와 근거리 항구를 선택합니다. 통상적으로 '인천/평택/부산항'이 많이 이용됩니다.

(7) 내륙주소: 시/군/구 단위로 도착지를 검색하고 상세 주소를 입력합니다.

(8) 인코텀즈: 입력된 결과를 바탕으로 인코텀즈가 표기됩니다.


[STEP 2] 화물정보/체크포인트/필요사항그림2.png

(1) 운송타입: 컨테이너 운송 시에는 FCL을 선택합니다. FCL이란 Full container loaded의 약자로 수입기업이 하나의 컨테이너를 단독으로 사용할 때 이용되는 운송타입입니다.

(2) 품목: 수입하고자 하는 상품명을 입력합니다.

(3) 컨테이너 유형/사이즈/수량: 수출자에게 확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선택 및 입력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컨테이너는 Dry container 입니다. 해당 컨테이너는 GP(General purpose)라는 용어로도 사용됩니다. 만약 20피트 일반컨테이너 1대를 이용하여 수입된다면 20DRY*1대 혹은 20GP*1대라고 수출자가 언급할 것입니다. (혹은 Standard라고 하여 20ST라고도 불립니다.)

(4) 위험물: 해당 화물이 위험물인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내가 수입하는 화물이 위험물인지 아닌지 잘 모르신다면 '아니오'로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5) 컨테이너 유형이나 사이즈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 해당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 사례에서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STEP 3] 체크포인트/필요사항

그림3.png

(1) 체크포인트: 일반적으로 EXW 조건을 진행하게 되었을 경우 처리되는 방식을 기재하였습니다. 무역 숙련자가 아니신 경우 해당 기본값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통관업무의뢰: 수입통관을 진행할 '관세사'를 별도 지정하지 않았을 경우, 쉽다 파트너 관세사를 통해 업무를 처리합니다.

(3) 적하보험가입: 보험가입이 필요한 경우 신청합니다.

(4) FTA 원산지증명서 대행발급: 수출자가 FTA C/O를 발급하기 어려운 경우, 쉽다 측에 대행을 의뢰합니다.


[STEP 4] 업무의뢰

그림4.png


(1) 운임등록요청: 해외 내륙에서부터 견적을 산출해야 하는 'EXW조건'의 경우, 현지비용을 산출하기 위해 탐색시간이 필요합니다. (항구에서부터 수입자가 운송 및 업무범위를 책임지는 FOB 조건의 경우 즉시 견적 조회 가능) 이후 견적이 제출되었다는 메일을 확인하신 뒤 마이페이지에서 최종견적을 확인합니다.



그림5.png

(1) 견적가: 현재 기준의 환율이 적용된 최종단가입니다. 아래 [쿠폰적용]을 클릭하시면 가입 시 지급되는 물류비 할인쿠폰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견적가 수락/거절: 해당 견적을 수락할지, 거절하실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견적을 수락하시면 '수출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포워더 '쉽다'가 수출자와 컨택을 진행하여 운송을 처리하기 위해 정보를 수취하여 입력해주세요.

※ 주의: 수입자(구매자) 정보가 아닌, 해외 수출자(판매자)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림6.png

(1) 불러오기: 동일 수출자와 진행한 이력이 있을 경우, 불러오기를 통해 쉽게 입력 가능합니다.

(2) 완료: 정보를 모두 입력한 후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위와 같이 EXW 조건에서 쉽다에게 의뢰하기 위한 필요정보와 입력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후 동일 수출자(판매자)에게 상품을 구매하실 때에는 위 절차를 생략하고 운송완료 탭에서 '재주문' 버튼을 누르면 처리 가능합니다.

그림1.png

loading
로딩중...
channel-io-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