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쉽다를 100% 활용할 수 있는 이용방법 및 기타사항을 안내합니다.

무역용어&운송프로세스

해상LCL(소량화물) 수입운송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안녕하세요:) 디지털 수입물류 포워딩 서비스 - 쉽다(SHIPDA)입니다.

금번 컨텐츠에서는 '컨테이너 단위'가 아닌 '소량화물'을 수입운송 진행하는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상LCL.png


컨테이너 단위의 운송을 'FCL', 컨테이너 공간을 일부 차지하여 운송하는 것을 'LCL'이라고 부르는데요. 각각의 상세 운송 프로세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URL에서 참조 부탁 드립니다.


[해상FCL 운송프로세스 바로가기] / [해상LCL 운송프로세스 바로가기]


중국 청도에서 소량화물을 해상수입함을 가정하여 질의응답 식으로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2.png


[#1. 수입화물이 위험물인지 여부 체크]


수입운송을 쉽다(포워더)에게 의뢰할 때에는 '기본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 중 하나가 어떤 상품을 수입하는지에 대한 '아이템' 정보인데요. 해당 상품을 '선박 혹은 비행기'에 선적할 때에 '일반물' 혹은 '위험물'로 분류가 됩니다. 따라서 수입하고자 하시는 상품이 2가지 중 어떤 류에 속하는지를 체크하신 뒤 '일반물/위험물' 여부를 포워더에게 안내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배터리가 포함된 전자/전기제품' 및 '화학제품'류의 경우 일반적으로 '위험물'로 분류가 됩니다. 혹여나 해당 제품이 '일반물'이더라도 운송회사인 '해운 및 항공회사'에서는 해당 화물이 실제 '일반물'이 맞는지 체크하기 위해 'MSDS'라는 서류를 쉽다(포워더)에게 요청합니다. 포워더는 이때 수입자로부터 사전에 받은 MSDS라는 서류가 있다면 이를 '해운 및 항공회사'에게 제출하고, 그렇지 않다면 수입자에게 해당 서류를 요청하여 전달할 것입니다. 업무상 비효율을 제거하기 위해 업무의뢰 후 해당 서류를 쉽다(포워더)에게 사전 전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png


  • MSDS란? Material Safety Data Sheet의 약자로 화학물질에 대한 정보가 기재된 서류입니다. 서류 내 Transport란에 위험물임을 확인할 수 있는 UN No. / Class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만약 내 화물이 '일반물'인지, '위험물'인지 구분이 어려울 경우, 우선 의뢰하시고 쉽다(포워더)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물로 진행한 이력이 있으신 분께서는 의뢰 시 '위험물 여부'를 '예'로 체크해주시고, 첫 진행하시는 경우에는 '아니오'로 체크하신 뒤 쉽다(포워더)와 상담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1.png


  • 위 이미지는 '쉽다 - 견적의뢰' 과정을 캡쳐한 내역입니다.


[#2. 선적되는 화물이 2단 적재가 가능한지 여부]

4.png


수입하고자 하는 화물이 '인형'이셨군요. 해당 화물은 명확하게 '일반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MSDS 서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확인하셔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내 화물이 2단 적재가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 2단 적재란? 포장되어 있는 내 화물 위에 타 고객의 '화물'을 적재 가능한 상태


만약 2단 적재가 불가능하게 포장이 되어 있다면 다른 화물을 추가적으로 컨테이너에 적재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므로 Dead space(빈 공간)이 피치 못하게 발생합니다. 이에 해당 화물을 선적하는 고객에게 비용을 추가적으로 청구하게 됩니다. 사전에 고지되지 않은 채로 운송을 진행하는 경우, 2단 적재가 되어 해당 화물이 파손되었다 할지라도 이에 대한 구상권을 쉽다(포워더)에게 청구할 수 없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안내 해주셔야 합니다.


2.png

  • 위 이미지는 '쉽다 - 견적의뢰' 과정을 캡쳐한 내역입니다.



[#3. 실비로 발생하는 '창고보관료' 사전 확인]

해상LCL(소량화물) 수입 진행 시, 포워더로부터 '창고보관료' 항목을 받아보실 겁니다. 해당 비용은 실비청구(AT COST)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화물이 한국에 도착하고 '정산'을 진행할 때에 운송비에 육박하는 비용이 청구가 되어 많은 수입기업 분들을 당혹시키고 있습니다.


해당 비용까지 완벽하게 파악되어야 수입운송비를 가늠할 수 있는데, 이런 비용이 실비로 청구되다보니 운송비가 예상보다 크게 청구되고 이에 따라 물류비를 고려한 상품원가가 매우 높아지는 현상을 초래하곤 합니다.


7.png

포워더에게 문의를 하더라도, 해당 비용은 포워더가 청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어느정도 수준으로 청구될지 모르는 깜깜이 '비용'입니다. 이에 쉽다는 수입자와의 제공된 견적에 대한 신뢰를 지키고, 혼선을 제거하기 위해 '창고보관료'를 7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결정적으로 창고보관료를 고려한 해당 운송비는 타 포워더 대비 1/2 가량의 비용이 절감됩니다.)


  • 해상LCL 창고보관료 7일 무료 제공

[오션티켓 바로가기] / [창고입고 후 수입운송 바로가기]


조회되는 견적 내 숨은 비용없이 모든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확정적인 운송비를 확인할 수 있고, 원가를 정확하게 가늠하실 수 있습니다. (단, 환율은 국내 통관 시의 기준으로 청구됩니다.)


8.png

위와 같이 해상LCL(소량화물 운송)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가요? 실시간 상담, 메일 등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신속한 대응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
로딩중...
channel-io-button